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무너진 신뢰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8가지 방법

by 리치마인드 2016. 5. 30.


1. 잘못을 인정하고 진심으로 사과한다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설명하거나 변명하려고 하지 않는다. 상대방은 설명을 듣고 싶어하는 게 아니다. 다만 정말 심각한 오해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충분한 시간을 들여 바로잡아야 한다. 문제가 100% 자신 때문에 생긴 게 아니더라도 사과하도록 한다.


2. 다시 한번 기회를 달라고 부탁한다

사과를 한 다음에는 상대방에게 다시 한 번 자신이 신뢰할 만한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줄 기회를 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부탁을 들어주면 감사한 일이고, 거절하더라도 어쩔 수 없다고 받아들여야 한다.


3. 책임을 떠넘기지 않는다

아무리 관계를 회복하고 싶어도 다른 사람에게 비난의 화살을 돌리지 않는다. 책임을 떠넘기는 모습을 보이면 언급한 사람까지 불신하게 된다.


4. 개인적 사과와 공개적 사과를 모두 잊지 않는다

누군가와의 약속을 어겼을 경우 다른 사람들도 그 사실을 알게 되고, 단지 한 사람과의 관계만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서로 어색하고 불편한 분위기가 생길 수 있다. 공개적으로 사과하되 여전히 꺼림칙한 것이 있는 사람은 따로 불러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좋다.


5.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대처한다

피한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서 상대방의 화는 더욱 깊어질 뿐, 대화를 나누는 것도 점점 힘들고 불편해진다. 문제가 있으면 빨리 꺼내서 사과하는 것이 좋다.


6. 지속적으로 대화를 갖는다

무너진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 일대일로 지속적인 대화를 갖고, 상대방을 진심으로 생각한다는 것을 표현해야 한다. 대화를 많이 할수록 관계 회복을 향해 조금씩이나마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7. 약속을 지키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보여준다

자신이 절대로 약속을 어기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을 인식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자신이 한 말과 행동 사이에 차이가 있으면 무엇이든 지적하고 책임을 물어달라고 부탁해야 한다.


8. 어떻게 해야 문제가 해결될지 물어본다

자신이 들어줄 수 없는 부탁을 받았다면 도움이 되지 못해 미안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표현한다. 불가능한 것은 잊고 일단 가능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